오버히트(과열)증상 및 응급조치(1)
양주블루
쪽지전송
Views : 15,474
2015-10-17 09:59
자동차 관련 정보 및 일반상식
1270906026
|
오버히트(과열)증상 및 응급조치
1. 오버히트의 증상 첫째, 온도계 바늘이 레드 존(붉은 부분)까지 올라가고 둘째, 냉각수가 라디에이터 캡 밑의 구멍으로 끓어 넘치고 보조물통으로 넘친다셋째, 냉각 호스가 열에 의해 흐느적거리고 심하면 호스가 터져 냉각수가 솟구치는 것 으로 나타납니다.
넷째, 엔진이과열되면 먼저 에어컨장치가 갑자기 작동을 멈춥니다.다섯째, 전에 비해 운행중 갑자기 출력이 떨어지는 느낌이면 온도계를 확인해야합니다.
여섯째, 온도계가 없고 경고등으로 알려주는차량
시동시 작동후소멸 파란색경고등(정상) 빨강색경고등(과열)
2. 오버히트의 원인 엔진과열 , 오염 된 냉각수및부족, 불결한 라디에이터 그릴, 엔진오일 부족, 팬벨트 손상 라이에이터 팬작동불량등으로 인해 냉각장치가 제 구실을 하지 못할 때입니다. 냉각장치는 엔진이 돌면서 내는 열을 적정온도로 식히는 일을 합니다. 실린더 안의 연소가스는 200'C가 넘을 정도로 뜨거우므로 이를 70-80'C로 식혀주어야 엔진이 제대로 돌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많은 열이 실린더 블록,실린더 헤드, 피스톤 밸브 등에 전달되어 이상연소가 생기거나 심한 경우 엔진 내부에 변형이 생겨 부품이 망가지기도 합니다. 3. 오버히트의 예방 항상 청결한 냉각수를 채워 두어야 합니다. 부동액을 냉각수로 바꿀 때 전에 쓰던 부동액을 모두 빼내고 방청성이 있는 냉각수를 넣도록 합니다.
냉각수의 양은 수시로 점검해 보조탱크의 중간부분에 씌어 있는 콜드(cold)표시 이하에 있으면 보충해 줍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보조물통 캡은 노란색이며 와샤물커버는 파란색입니다.
라디에이터의 부식과 손상으로 냉각수가 조금씩 새서 부족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차에 타기 전에 차 밑바닥을 살펴 냉각수가 새 떨어진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의 양도 수시로 점검해 봅니다. 날씨가 무덥고 차들이 밀려 있을때 에어컨을 강하게 오래켜두면 배기량이 작은 차일 경우 엔진에 큰 부담을 주어 많은 열이 발생합니다. 교통체증이 심한 곳에서는 에어컨을 약하게 틀거나 잠깐씩이라도 창문을 열고 에어컨을 끄는게 좋습니다.
긴 언덕이나 시내에서 낮은 기어로 운전한다든지, 고속주행 때 무리하게 액셀러레이터를 밟는 것도 엔진에 부담을 주어 좋지 않습니다.
달리다가 수온계의 바늘이 C와 H의 중간에 있는지 살피고 H쪽으로 자꾸 기울어지면 엔진이 과열되고 있다는 표시이므로 차를 세우고 원인을 찾아보도록 합니다. 필리핀 세부의 경우 러자에이터 및 컨덴셔 외부를 가끔 세차기로 청소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고압으로 청소하시면 코어가 손상되면 냉각이 떨어지므로 조심해야합니다.
팬밸트는 기술이 발달하여 오랜시간 사용하므로 가끔씩 팬밸트를 점검을 하여 밸트를
확인해야합니다.
4. 오버히트가 일어나면 취해야 할 조치 최근의 자동차는 냉각계통 장애 이외의 원인으로 돌연 오버히트되는 일은 거의없다. 오버히트가 일어나는 것은 냉각수의 누설, 부족, 팬벨트의 이완 절단, 라디에이터의 막힘이 주원인이다.
① 차를 그늘이나 통풍이 잘되는 곳에 세운다. ② 엔진이 작동하고 있는 상태로 본넷을 열어두어 통풍을 좋게 한다. ③ 온도가 떨어지면 엔진을 정지시킨다. ④ 엔진이 충분히 냉각되고 나서, 냉각수의 유무, 라디에이터 코어부(방열부)에 현저한 오염이나 오물 부착은 없는가, 팬벨트가 느슨해져 있지 않은가 등을 점검한다.
■ 냉각수이 부족일 경우 냉각수가 부족하다면 보충하여 주는데 부동액과 증류수 및 빗물을 희석해서 사용하며.
개울물이나 생수는 철분성분 때문에 부식가능성이 있다. 부득히 생수를 사용했다면 나중에 교체하도록 한다.
■ 라디에이터 호스가 손상된 경우 호스가 찢어져 있으면, 청테이프나 비닐테이프를 칭칭 감아 보수한다. 호스가 젖어 있으면 접착력이 약해지므로 천 등으로 잘 닦고나서 테이프를 많이 그리고 단단히 감아준다. 이대로 엔진의 시동을 걸면 압력이 걸려 보수 부위로부터 재차 누수가 발생하므로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주행한다. 단, 엔진회전수를 올리지 말고, 서행하면서 수리공장으로 직행하도록 한다.
■ 팬팰트에 문제가 있는경우 팬벨트는 냉각팬과 워터펌프를 작동시키고 있다. 느슨해져 있으면 규정된 함량으로 조정한다. 또한 팬벨트가 끊어진 경우 ("뻥"하고 엔진이 폭발하는 것 같은 소리가 남)에는 곧 엔진을 정지시켜야 한다. 끊어진 벨트가 계속 돌면 배선이나 배관을 손상하기도 하고, 회전축에 감겨버리기도 한다. 끊어진 벨트가 엔진룸내에 있으면, 철사를 이용하여 일시적으로 보수할 수 있으나, 벨트없이도 수온계에 주의하면서 저속으로 주행하면 2~3km는 주행할 수 있다. 곧 수리공장에 집어넣는다. 단, 발전기도 움직이지 못하게 되므로, 카세트나 히터 ,에어컨등 전기를 사용하는 것은 모두 꺼 두어야 한다.
■ 라디에이터 코어 부분에 이물이 끼어 막혀 있으면 제거해 준다.
※ 라디에이터 캡을 열때 열이 어느정도 식은 다음 여는 것이 좋다. 냉각수에 압력이 걸려 있으므로 증기나 뜨거운 물이 분출되어 뜻하지 않은 화상을 입는 수가 있으므로 수건등을 덮고 캡을 조금 열어 [피시]하고 증기를 일단 빠지게 하는 것이 좋다.
■ 전동팬에 문제가 있는 경우
전동식 냉각팬이 작동하지 않으면 퓨즈를 살펴 예비용으로 바꿉니다
냉각수의 기능 엔진이 과열되면 열팽창으로 인해 부품의 변형과 엔진오일의 점도를 약화시켜 유막이 파괴되고 엔진오일 소비량을 증대시키고 조기점화로 인한 엔진출력의 저하를 초래합니다. 반면 과냉시는 압축압력의 저하로 엔진의 출력이 저하되고, 연료 소비량의 증대와 엔진오일의 유막 형성이 불량해집니다. 냉각수는 부동액과 물이 사용되며, 부동액은 냉각수 동결방지, 라디에이터 및 관련부품 부식방지 등의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일상점검 및 보충요령 엔진룸을 열고 냉각수 보조탱크의 냉각수량을 수시로 점검하고, 만일 냉각수가 누수되어 보충할 때에는 계절에 관계없이 4계절용 부동액과 냉각수(빗물)을 3:1씩 섞어 냉각수 보조탱크에 주입한다. 냉각수의 양은 보조탱크의 LOW와 FULL 사이를 유지시키고 FULL 이상 넣지 않는 것이 좋다. FULL 이상 보충하면 엔진 작동중 보조탱크 상부를 통해 넘쳐 흘러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완전히 비었을 때에는 보조탱크 뿐만 아니라 라디에이터까지 점검해야 하고, 우선 라디에이터에 가득 차도록 보충을 하고 난 후 보조탱크를 보충하면 된다 사용 냉각수는? 냉각수는 엔진 주변의 냉각수 통로를 통해 흐르면서 엔진을 냉각시켜 준다. 이에 따라 오염된 냉각수는 냉각수 통로를 부식시키거나 통로를 막을 우려가 있는 만큼 순도가 높고 엔진을 부식시키지 않는 종류를 사용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냉각수의 종류는 증류수, 빗물, 수돗물(세부에서는 권장 안함)등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순도 및 부식성을 고려할 때 증류수가 가장 좋겠지만 가격적인 측면에서 부담이 되고 빗물은 요즘의 대기오염 등을 고려할 때 권장하고 싶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쉽게 구할수 있는 빗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무난할 것으로 판단되고 되도록 시냇물, 우물물,
수돗물(필리핀에서만)등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냉각수 보충 및 교환시 주의사항 엔진 시동중이나 엔진이 과열된 상태에서는 냉각수 보조탱크캡을 열어서는 안된다. 화상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엔진이 충분히 식은 다음 두꺼운 헝겊 등으로 캡을 감싸고 천천히 열어주어야 한다. 냉각수를 부동액과 섞지 않고 물만 보충하면 엔진 및 냉각장치 관련부품의 부식, 손상 및 동절기에 동파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냉각수를 보충하고 난 뒤에는 보조탱크캡을 완전히 잠가 주어야 한다.
@알림 : 코멘트를 작성하시려면 로그인을 하십시오.